이번주에 24년도 설날 KTX 예매가 열렸습니다.
예매 전 날, 전 미리 예매 사이트와 서버시간을 켜둔 채 잠에 들었습니다. 그리고 정확히 예매 시작 10분 전에 일어나 칼 같이 대기를 한 뒤, 서버 시간이 정각을 가리킨 그때 바로 예매하기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결과는? 3,800번째였습니다. 분명 동일한 서버시간을 보고 사이트에 들어갔는데 “대체 왜 난? 대체 어떻게 내 앞에 3천8백 명이란 사람들이 있는 거지?” 저는 납득할 수 없었고 분노의 정보 검색을 통해 해당 꿀 정보들을 얻게 되었습니다.
거두절미하고 KTX 명절 예매 무조건 성공하는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서버시간을 활용해라
당연한 이야기지만 현재 여러분이 보고 있는 인터넷 시간과 예매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서버 상 시간은 약간의 오차가 있습니다. 1초 이내부터 많게는 3초 이상까지 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우린 서버시간을 알려주는 사이트를 들어간 뒤 해당 사이트의 서버시간을 동시에 확인해야 합니다. 여기까진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기 때문에 제 앞에 3,800명이 있었겠죠?
서버 시간을 알 수 있는 사이트는 “네이비즘 서버시간”, “서버시간 타임시커” 등이 있습니다. 구글에 서버시간만 검색해도 바로 상위에 나옵니다. 아래 링크를 첨부해 두겠습니다.
#예매 사이트를 최소 3개 창 이상 띄워라
보통 우린 예매할 때 총알을 한 발만 가지고 있습니다. 예매할 창을 하나만 띄워둔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고수들은 총알을 여러 발 준비합니다. 마치 실수로 명중시키지 못했을 때를 대비해서 말이죠. 예매할 창을 최소 3개 이상 띄워두고 창 크기를 줄여서 한 화면에 3개 이상을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예매가 시작되기 3초 전부터 예매하기 버튼을 미리 눌러라
정각에 열린다고 되어 있지만 사람이 많이 몰렸을 때 우리가 정각에 클릭을 눌러도 워낙 사람이 많아 딜레이가 걸릴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미리 3초 전부터 들어갑니다. 여기서 아까 띄워둔 최소 3개 이상의 창에서 57초에 클릭, 58초에 클릭, 59초에 클릭, 정각에 클릭 식으로 하나씩 눌러줍니다. 정말 치밀하게 “난 아예 상위권에 들어가서 원하는 자리를 꼭 앉을 거야”라고 한다면 59초와 정각 사이에 창을 몇 개 더 띄워서 확률을 높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로그인 정보 미리 알아두기
KTX 명절 예매마다 이렇게 사람들이 몰리다 보니 코레일에선 매번 예매 방식에 대해 조금씩 변화를 주는데 이번은 아예 새로운 창을 띄워 로그인도 못하는 상태로 시작하게 두었습니다. 그래서 대기 시간을 거쳐 들어가진 뒤에 로그인부터 시작하게 되는데 여기서 예상치 못한 로그인을 맞닥뜨리게 되면 나도 모르게 헤매게 됩니다. 이런 일로 놓치지 않도록 미리 로그인 정보는 알아둬서 바로 들어갈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결제 방식은 무통장 입금으로 진행하기
이번 KTX 명절 예매의 경우 원하는 자리를 잡았을 경우 결제는 며칠의 기간을 더 주었습니다. 따라서 무통장 결제를 해야 할 필요까진 없었습니다. 하지만 무통장 입금으로 해야 하는 경우를 추가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만약 내가 KTX를 자주 이용한다면 사람이 많이 몰려 미리 예매하지 않으면 자리가 없는 시간대와 노선이 생깁니다. 그럴 경우 예매 시 자리가 났을 때 누구보다 빠르게 그 자리를 내 자리라 찜해둬야 합니다. 일반 예매의 경우 한 자리를 동시에 예매가 가능하고 그 자리의 주인은 결제를 먼저 한 사람이 가져가게 됩니다. 여기서 일반적인 카드 결제로 진행할 경우 시간이 더 걸리게 되는데 무통장 입금은 “우선 결제를 나중에 할 테니 바로 자리를 나에게 배정해 줘”식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예매 상황에서 급하게 열린 자리를 누구보다 빠르게 잡아야 한다면 무통장 입금 방식을 추천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KTX 명절 예매 무조건 성공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해 보았습니다. 우리 모두 혹은 이 글을 보는 분들만 KTX 명절 예매를 성공해서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자리에서 편하게 귀향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이번 설날은 입석으로 갑니다. 다음 추석을 노려보겠습니다.